고깃집 무초절임 만드는법
2021. 9. 27. 01:22" 고깃집 무초절임 만드는법 "
[ 무초절임 ]
밖에 나가서 고기 사먹으면 편하긴 하지만, 가격이 정말 장난 아니죠? 인당 1인분만 먹을 수 있는것도 아니구요. 저 같은 경우에도 최소 2~3인분은 혼자 먹는데요. 그러다보니 가격이 장난아니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고기를 사서 집에서 구워먹곤 합니다. 그 때마다 정말 아쉬운것이 바로 무초절임이였어요. 그래서 요즘에는 고깃집에서 고기를 구워먹는것처럼 파절임도 해먹고, 무초절임도 해먹고 있습니다. 아마 고깃집에 갔을 때 먹는 무초절임이 너무 맛있어서 만들어 먹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을거 같은데요. 제가 세가지 무초절임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취향따라, 입맛따라 골라 만들어드세요.
[ 무초절임 ] 재료
1. 기본 무초절임 : 무, 설탕, 식초, 소금
2. 고춧가루 무초절임 : 무, 식초, 고춧가루, 백설탕, 식초
3. 쌈용 무초절임 : 무, 설탕, 식초, 소금
[ 무초절임 ] 레시피
1. 기본 무초절임
- 무를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겨줍니다.
- 껍질 벗긴 무를 채썰어주시면 되는데요. 채칼을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전 편해서 그냥 채칼을 씁니다.
- 썰어놓은 무 위에 식초 한컵반, 설탕 한컵, 소금 한큰술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 시간이 조금 지나면 무에서 물이 생기는걸 볼 수 있을거에요. 물은 굳이 따로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무에서 물이 나오니깐요.
- 이렇게 하루정도 지나면 완성입니다. 냉장고에 보관을 하셨다가 조금씩 꺼내 드시면 됩니다.
2. 고춧가루 무초절임
- 무를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겨줍니다.
- 껍질 벗긴 무를 얇게 채 썰어주세요. 이 때 채칼을 이용하여 채를 썰어주시는게 편합니다. 만약 두꺼운 무초절임을 원하시면 두꺼운 채칼 혹은 칼을 이용하여 두껍게 썰어주시면 됩니다.
- 채썰어준 무를 물에 잠기도록 담궈주시구요. 식초 6큰술 정도를 넣은 후 30분 정도를 우려줍니다. 식초물에 담그는 이유는 물의 알싸한 맛을 없애기 위함입니다.
- 이제 초절임물을 만들어줄건데요. 생수 1컵 반, 고춧가루 세큰술, 백설탕 여섯큰술, 식초 여섯큰술을 섞어서 초절임물을 만들어주세요.
- 식초물에 담궈놨던 무가 30분이 지나면 뺀 뒤 물기를 제거해주시구요.
- 물기가 제거된 무에 소금 한큰술을 넣은 후 조물조물 버무려줍니다. 그리고 10분 정도 두세요.
- 초절임물은 면보에 걸러주시는것이 좋습니다만, 없다면 그냥 진행하셔도 크게 문제될건 없습니다.
- 무를 소금에 버무려놓으면 물이 생기게 되는데요. 버리지 마시고 여기에 초절임물을 넣어주셔서 숙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 실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 후 냉장고에 넣어 보관을 하시면 맛있는 무초절임이 완성됩니다.
3. 쌈용 무초절임
- 무를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겨주세요.
- 쌈무를 만들것이기 때문에 동그랗게, 얇게 무를 잘라주세요.
- 냄비에 물 세컵, 식초 세컵, 설탕 두컵 반, 소금 반티스푼 넣고 끓여주세요.
- 설탕이 녹고 물이 조금 끓는다 싶으면 불을 꺼주세요.
- 바로 썰어놓은 무에 부어줍니다. 뜨거울 때 바로 부어서 식혀주면 아삭아삭한 쌈무가 됩니다.
- 물이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식으면 냉장고에 넣고 나서 드시며 됩니다.
무초절임을 해놓으면 고기를 먹을 때도, 라면이나 국수를 해먹을 때도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나 냉면을 먹을 때 제일 좋은데요. 없으면 아쉽기도 하더라구요. 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레시피가 정말 쉬운측에 속합니다. 사실 채를 써는게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 볼 수 있는 레시피인데요. 채칼만 있으면 만드는건 정말 쉬우니 한번 도전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