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깃집 무초절임 만드는법 "

 

 

[ 무초절임 ]

밖에 나가서 고기 사먹으면 편하긴 하지만, 가격이 정말 장난 아니죠? 인당 1인분만 먹을 수 있는것도 아니구요. 저 같은 경우에도 최소 2~3인분은 혼자 먹는데요. 그러다보니 가격이 장난아니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고기를 사서 집에서 구워먹곤 합니다. 그 때마다 정말 아쉬운것이 바로 무초절임이였어요. 그래서 요즘에는 고깃집에서 고기를 구워먹는것처럼 파절임도 해먹고, 무초절임도 해먹고 있습니다. 아마 고깃집에 갔을 때 먹는 무초절임이 너무 맛있어서 만들어 먹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을거 같은데요. 제가 세가지 무초절임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취향따라, 입맛따라 골라 만들어드세요.

 


[ 무초절임 ] 재료

 

1. 기본 무초절임 : 무, 설탕, 식초, 소금

 

2. 고춧가루 무초절임 : 무, 식초, 고춧가루, 백설탕, 식초

 

3. 쌈용 무초절임 : 무, 설탕, 식초, 소금

 

 


 

[ 무초절임 ] 레시피

 

1. 기본 무초절임

 

  1. 무를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겨줍니다.
  2. 껍질 벗긴 무를 채썰어주시면 되는데요. 채칼을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전 편해서 그냥 채칼을 씁니다.
  3. 썰어놓은 무 위에 식초 한컵반, 설탕 한컵, 소금 한큰술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4. 시간이 조금 지나면 무에서 물이 생기는걸 볼 수 있을거에요. 물은 굳이 따로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무에서 물이 나오니깐요.
  5. 이렇게 하루정도 지나면 완성입니다. 냉장고에 보관을 하셨다가 조금씩 꺼내 드시면 됩니다.

 

2. 고춧가루 무초절임

 

  1. 무를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겨줍니다.
  2. 껍질 벗긴 무를 얇게 채 썰어주세요. 이 때 채칼을 이용하여 채를 썰어주시는게 편합니다. 만약 두꺼운 무초절임을 원하시면 두꺼운 채칼 혹은 칼을 이용하여 두껍게 썰어주시면 됩니다.
  3. 채썰어준 무를 물에 잠기도록 담궈주시구요. 식초 6큰술 정도를 넣은 후 30분 정도를 우려줍니다. 식초물에 담그는 이유는 물의 알싸한 맛을 없애기 위함입니다.
  4. 이제 초절임물을 만들어줄건데요. 생수 1컵 반, 고춧가루 세큰술, 백설탕 여섯큰술, 식초 여섯큰술을 섞어서 초절임물을 만들어주세요.
  5. 식초물에 담궈놨던 무가 30분이 지나면 뺀 뒤 물기를 제거해주시구요.
  6. 물기가 제거된 무에 소금 한큰술을 넣은 후 조물조물 버무려줍니다. 그리고 10분 정도 두세요.
  7. 초절임물은 면보에 걸러주시는것이 좋습니다만, 없다면 그냥 진행하셔도 크게 문제될건 없습니다.
  8. 무를 소금에 버무려놓으면 물이 생기게 되는데요. 버리지 마시고 여기에 초절임물을 넣어주셔서 숙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9. 실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 후 냉장고에 넣어 보관을 하시면 맛있는 무초절임이 완성됩니다.

 

3. 쌈용 무초절임

 

  1. 무를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겨주세요.
  2. 쌈무를 만들것이기 때문에 동그랗게, 얇게 무를 잘라주세요.
  3. 냄비에 물 세컵, 식초 세컵, 설탕 두컵 반, 소금 반티스푼 넣고 끓여주세요.
  4. 설탕이 녹고 물이 조금 끓는다 싶으면 불을 꺼주세요.
  5. 바로 썰어놓은 무에 부어줍니다. 뜨거울 때 바로 부어서 식혀주면 아삭아삭한 쌈무가 됩니다.
  6. 물이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식으면 냉장고에 넣고 나서 드시며 됩니다.

 

 


 

무초절임을 해놓으면 고기를 먹을 때도, 라면이나 국수를 해먹을 때도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나 냉면을 먹을 때 제일 좋은데요. 없으면 아쉽기도 하더라구요. 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레시피가 정말 쉬운측에 속합니다. 사실 채를 써는게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 볼 수 있는 레시피인데요. 채칼만 있으면 만드는건 정말 쉬우니 한번 도전해보세요.

 


 

댓글